웹 애플리케이션과 사이트가 브라우저 간에 오디오나 영상 미디어를 포착하고 스트림, 임의의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WebRTC는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P2P 기술입니다. 때문에 각각의 클라이언트들을 연결하는 과정도 남다릅니다. 각각의 기기가 서버 도움 없이 연결되기 위해
이 연결을 도와주는 서버(Signaling)가 필요하고 P2P 연결이 불가능한 상황을 대비한 릴레이 서버(TURN)가 필요합니다.
WebRTC는 UDP(User Datagram Protocol) 기반의 스트리밍 기술입니다. HTTP/3 이전까지는 거의 유일한 UDP 기반의 웹 표준이었습니다. P2P와 UDP 기반의 여러
프로토콜 덕분에 WebRTC를 이용한 스트리밍은 현존하는 기술 중 Latency가 가장 짧은 것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WebRTC를 이용한 서비스는 크게 3가지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01
1:1 방식
WebRTC가 제공하는 P2P 기능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로, 기존의 VoIP 기술이나 전화 서비스 등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02
1:N 방송 서비스
낮은 지연시간을 필요로 하는 생방송 서비스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옥션, 라이브 퀴즈 등 시청자와 활발한 소통이 필요한 분야에서 필수 기술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03
N:N 회의형 서비스
비즈니스나 교육 분야 뿐만아니라 클럽하우스 서비스처럼 왁자지껄한 원격 만남이 필요한 분야까지 WebRTC의 N:N 기술은 어디에나 존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