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IoT 애플리케이션이나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 또는 산업 장비 등의 다른 사물들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수많은 '사물'입니다.
IoT는 Internet of Things(사물인터넷)을 뜻하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해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말합니다. IoT라는 용어가 등장한 건 2000년대 초반이지만 빠른 속도로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용어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기존 단순 센싱(sensing) 기능을 넘어서 센서와 디바이스가 결합되고 이런 디바이스(Device)들을 상호 연결시켜 사물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실시간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산해냅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는 내장 센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경우에 따라 그에 맞게 반응합니다. IoT 연결 디바이스와 기계는 업무 및 생활 방식을 개선하는 데 유용합니다.
IoT 보안은 IoT 시스템을 구축할 때 주요 고려 사항이지만 많은 기업에서 IoT는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으며 성공적인 엔터프라이즈 IoT 활용 사례는 거의 모든 업계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IoT가 주요 기술과 연동하는 방식
01
데이터 관리 및 스트리밍 분석
IoT 환경에서는 센서에서 수집한 빅데이터 스트리밍에 대해 엄격한 데이터 관리가 요구됩니다. 스트리밍 분석이라고도 하는 이벤트 스트림 처리 기술은 IoT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분석하여 데이터의 가치를 높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필터링, 정규화, 표준화, 변환, 집계, 상관 관계 및 시간 분석 등이 있습니다.
02
빅데이터 분석 (Big data analytics)
기업들이 매일 수집하는 엄청난 양의 다양한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 즉, 빅데이터의 주요 근원이기도 합니다. IoT 환경의 빅 데이터에서 가치를 창출하려면 빅데이터 분석 기술이 필요합니다. 관련 기술로는 예측 분석, 텍스트 마이닝 클라우트 컴퓨팅(cloud computing)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레이크 및 Hadoop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러한 기술을 조합하여 IoT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03
인공 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IoT(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와 AI는 IT관련 키워드 중 가장 중심을 이루는 키워드입니다. AI기술은 알고리즘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뛰어나고 IoT는 인공지능에게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둘의 결합은 데이터와 학습을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한 기술로 소비자, 기업, 산업 및 정부 시장 부문에서 디지털 혁신의 이점을 크게 가속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