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DAR에서 쏘아진 펄스 레이저 신호가 주변의 사물과 부딪힌 후 되돌아오면 이를 분석해 사물의 위치나 운동 방향, 속도 등을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라이다는 Light Detection And Ranging (빛을 통한 검출과 거리 측정)의 약어로 근적외광 및 가시광, 자외선을 사용하여 대상물에 빛을 비추고, 그 반사광을 광 센서를 통해 검출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리모트 센싱 (떨어진 위치에서 센서를 사용하여 검출) 방식을 뜻합니다.
대상물까지의 거리뿐만 아니라, 위치 및 형상까지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빛 파장의 특성을 이용해 화학가스처럼 레이더로는 탐지하지 못하는 것을 탐지하는데 사용되기도 하며 이러한 특성으로 기상 관측, 인공위성이나 항공기에 탑재하여 지형이나 건물, 삼림 구조 등을 측정하는 측량 기술로 활용되는 등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라이다는 돌출되어 있는 주위 장애물과의 거리와 위치 관계를 정밀하게 검출할 수 있어 자동 운전 기술에 빠질 수 없는 센서 기술로도 손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레이더와 라이더는 완전히 별개의 기술로 경쟁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실제로는 라이더와 레이더를 병행하여 상호 보완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LiDAR의 장점
LiDAR의 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