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ocol은 컴퓨터들 간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정의한 규약 및 약속입니다.
프로토콜(Protocol)에는 신호 처리법, 오류처리, 암호, 인증, 주소 등을 포함하며 원활한 통신을 위해선 반드시 프로토콜을 통일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전세계에서 쓰이는 프로토콜을 통합시킨 국제 표준 통신규약이 존재합니다. 인터넷이 전 세계에 연결되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것도 다 프로토콜 덕분이며 인터넷은 TCP/IP 기반하에 동작하는데 이 자체가 프로토콜입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전 세계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것은,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라는 게 규정되어 있고, 전 세계의 메일서버가 이를 따르기 때문입니다. 월드 와이드 웹 역시,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이라는 것이 규정되어 있고, 웹 서버와 웹 브라우저가 이를 따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01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어로 서로 다른 시스템들 사이에서 통신을 주고받게 해주는 가장 기초적인 프로토콜입니다. 인터넷의 초기에 모든 웹사이트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었으며 HTTPS와 달리 암호화되지 않아 그만큼 안전성이 낮습니다.
02
HTTPS
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의 약어로 HTTP protocol의 암호화된 버전입니다. SSL(보완 소켓 계층)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안전하게 주고받도록 해주어 보안성을 높였습니다. 주로 금융 분야, 온라인 쇼핑몰에 사용합니다.
03
IPFS
InterPlanetary File System의 약어로 분산 파일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공유하고 저장하기 위한 peer-to-peer 네트워크입니다. HTTP와 HTTPS 이후의 차세대 통신 프로토콜 규약으로 기존 인터넷 서비스보다 분산화된 환경을 추구하며, 토렌트와 블록체인 같은 성격을 갖고있습니다.